Skip to content

**** ****

for my bad memories..

OpenGL + Mesh + CAD 표시


사실 오랫동안 이것저것 CAD 파일을 OpenGL로 뿌려주는 기능을 구현중이었음.

이것저것 코드 분석해보고.. (흠.. CAD 관련 코드가 그리 많지않음)
테스트하고.. 짬짬히 알아보느라 시간이 한달정도 걸린것 같음.

어쨌건 현재 쓸 수 있는 오픈소스중 OpenCASCADE 만한게 없는것 같음.
처음엔 꽤 괜찮아 보이는 OpenCASCADE의 기본 Viewer를 내 프로그램에 내장시켜볼까
코드도 뜯어보고.. 해봤는데.. 이건 답이 안나옴..
왜냐하면 내 프로그램은 Mesh 와 CAD를 둘다 표시해줘야하기 때문에.. 결국 포기함.

그래서 Mesh 표시 기능은 구현했고.. 여기에 CAD 표시 기능만 추가해야겠단 생각이 들어서
처음엔 nurbs 형태로 뿌려줄까해서 다른 코드들도 좀 보고 했는데.. 이것도 도저히 아닌것 같아서..
OpenCASCADE의 BRepMesh_IncrementalMesh 를 사용해서 CAD를 매시를 치고..
이걸 매시 형태로 불러들여 보여줌. 여기에 smooth shading 를 적용하니 꽤 그럴싸함.

근데 아무래도 기본 BRepMesh_IncrementalMesh 이 클래스 자체가 매시를 그리 잘 쳐주는게 아님..
결국 매시 기능만 돈 주고 사야하나… 에효…
어쩐지 Express Mesh 라는 콤포넌트를 팔더라니.. (https://www.opencascade.com/components/express-mesh-component/)

암튼 아래는 이것저것 step, iges 파일을 읽어들인 화면.


투명으로 바꿔봄


꽤 큰 파일도 불러와봄


Categorized as: Programm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