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ascade 란?

By | 2020-11-28

요즘 Mesh 데이타를 다루고 있는데 OpenCascade 라는 오픈소스가 유독 눈에 띈다.
일단 지금까지 파악한 바로는 캐드 데이타를 뷰잉/편집 하는 용도의 API가 오픈되어 있는 오픈소스 툴킷이다. OpenCascade는 오픈소스 진영에서 유일한 BRep 커널이다. BRep 개념은 https://m.blog.naver.com/fslin_/220942411389 여기서 보자.

Mesh 데이타를 다룰려면 OpenCascade를 사용할일은 없다. (캐드 데이타는 Mesh 개념이 아니라 BRep 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OpenCascade 는 본래 80년대에 유클리드라는 CAD 제품을 개발/판매 사업을 하다 도저히 메이저 회사에 비빌 재간이 안되서 직접 개발했던 CAD 커널을 OpenCascade로 공개한다.
코드를 공개하는대신 OpenCascade를 사용하려는 유저로부터의 교육이나 기술지원으로 먹고살고 있으며 상당히 성공적으로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다.
(국내 Midas는 초기 OpenCascade를 사용하다 규모가 커지면서 유료인 Parasolid 커널로 대체하였다.)
암튼 소규모 캐드 프로그램을 만들기엔 OpenCascade 만한게 없는거 같다.

참고로 OpenCascade는 캐드 데이타를 삼각 메시로 변환해주는 API를 제공한다.
Mesh 데이타를 취급하는 프로그램에서 IGES나 STEP 같은 캐드 파일을 볼러올수 있단 얘기다.
물론 Mesh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요소 퀄리티는 찾아볼수 없지만…
이렇게 불러들인 Mesh 데이타는 반드시 리메싱 과정이 필요할것이다.

아래는 OpenCascade의 API를 사용해서 IGES 파일을 메시 데이타로 변환하여 불러와봤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