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M Pre 프로세싱 프로그램

현재 FEM Pre 프로세싱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다..
물론 쉽지 많은 않은것 같다..
수학에도 워낙 잼병이고.. 그렇다고.. 외부 라이브러리를 끌어다 쓸려고 하니..
그것도 수학을 잘 모르니.. 힘들고..
그렇다고 쉽게 포기해서도 안되는 법.. ㅎㅎ

현재는 Tcl/Tk 프레임에.. OpenGL, GLM, GLFW, GLEW, CGAL 기반으로 작성중이다..
물론 개발 환경은 Msys2 이다.. 이건 정말 쓸수록 물건이다..
비쥬얼 스튜디오 같은 통합 개발환경보단.. 콘솔 기반의 리눅스 개발 환경에 익숙한..
나로서는 Msys2 가 정말딱이다..
Msys2 내에서는 왠만한 라이브러리는 따로 컴파일할 필요도 없고..
pacman 으로 의존성 검사와 함께 설치까지 되니 정말 .. 말 다했다..

OpenGL을 하면 할수록.. 왜 이걸 이제서야 관심을 가졌을까 생각이든다..
이걸 할줄 알았다면.. 지금의 포지션이 달라지지 않았을까..

GLSL 도 새롭고.. 문법이야 C와 비슷하다지만.. 쉐이더라는게 참 잘 쓰면 약이고..
모르면.. 구리해지고.. 적절한 쉐이더 트라이가 필요한것 같다..

처음 몇만개의 삼각요소를 그리는데 출력 속도가 너무 버벅거렸다..
구글링을 해보니.. GPU 메모리에 올려놓고 쓰란다..
그래서 그런 식으로 node, line index 정보를 올려놓으니.. 오호라.. 정말 빨라졌다..

현재까지 구현된 항목은..
트랙볼 트랙킹.. 피봇 로테이션.. Zoom, Pan, 요소 선택.. Obj 로딩 정도만 구현해보았다..
이정도까지 하는데만 해도.. 몇개월은 걸린듯..
새로운 분야이고.. 시간도 짬 나는 시간에 조금씩 하다보니.. 맥이 끊기는 이유도 있겠지..

일단 목표는.. step이나 obj 같은.. 지오메트리 파일로부터
surface 메쉬나.. solid 메쉬까지 쳐보는것까지 해볼 생각이다..
메쉬 라이브러리는 좀더 조사해봐야 하겠지만..
CGAL 도 잘 되는듯 한데.. 암튼.. 이건 좀 시간을 두고.. 해볼생각이다..

아래는 그간 구현된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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