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유니코드(Unicode)와 ‘UTF-8 유니코드’의 차이

출처: http://mwultong.blogspot.com/2006/05/unicode-utf-8.html

(1) 보통의 한국어 텍스트 문서: 이것은 아스키 문서이며 유니코드가 아닙니다. 영문/숫자/기호는 1바이트. 한글과 한자는 2바이트로 표현됩니다. euc-kr 또는 ksc_c_5601-1987 로 불리는 인코딩이며 웹페이지 작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수한 외국어 문자나 일본식/중국식 한자는 표현할 수 없습니다.

다음의 2개가 유니코드입니다:

(2) 일반 유니코드(Unicode): 모든 글자를 2바이트로 표현합니다. 전세계 모든 글자들을 한꺼번에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HTML 파일로 올릴 수 없습니다. 즉 웹페이지 작성에 쓸 수 없습니다.

(3) UTF-8 유니코드: 영문/숫자/기호는 1바이트로, 한글과 한자 등은 3바이트로 표현합니다. 전세계 모든 글자들을 한꺼번에 표현할 수 있습니다. 웹페이지 작성에 쓸 수 있습니다.

MS윈도우2000/XP 이상에서는, 외부적으로는 ‘일반 아스키 인코딩(1번)’을 사용하고, 내부적으로는 ‘일반 유니코드(2번)’를 사용합니다.

유닉스/리눅스/오픈소스 진영에서는 (1)번 또는 ‘UTF-8 유니코드(3번)’를 기본으로 사용합니다.

그렇지만 윈도 메모장에서도 UTF-8 유니코드 문서를 읽고 저장할 수는 있습니다.

이 글은 카테고리: Programming에 포함되어 있으며 태그: , , , , (이)가 사용되었습니다. 고유주소를 북마크하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